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수술없는 주걱턱 치료? 한국인 절반이 부정교합

반응형

수술없는 주걱턱 치료? 한국인 절반이 부정교합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수술 없는 주걱턱 치아교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한국인 절반 이상이 치열이 고르지 않은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논문마다 차이는 있지만 부정교합은 30%에서 많게는 80%까지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흔한만큼 꼭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처럼 여겨지고는 합니다. 물론 교합이 1~2mm 정도라면 괜찮겠지만 치료해야 하는 부정교합이 있는데 방치하면 충치,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한 2차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치아배열에 문제가 없어도 부정교합일 수 있으니 어릴 때 치아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해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 소리를 내면서서 치아를 다물었을 때 어금니가 서로 맞닿고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살짝 덮지 않는다면 모두 부정교합일 수 있는데요. 총 3급으로 나눠질 수 있는데 1급은 골격에는 가 없지만 덧니처럼 치아배열에만 문제가 있는 정도, 2급은 위턱이 아래턱보다 튀어나온 상태, 3급은 2급과 반대로 주걱턱처럼 아래턱이 위턱보다 나와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중 주걱턱의 경우 3급이며 부모나 가까운 친인척 중 주걱턱이나 무턱인 사람이 있다면 부정교합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은지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인 치아교정과 턱교정, 수술적 치료인 악교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치아만이 문제라면 치아교정만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일찍 시작할수록 치아이동 속도는 빨라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데도 비수술로 고집한다면 무리한 교정으로 치아 뿌리가 잇몸밖으로 드러날 수도 있는데요. 턱교정의 경우 성장 중인 아이에게만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성장이 끝났다면 악교정술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성인이 되고 교정된 치열이 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검진과 관리를 통해 교정치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없는 주걱턱 치료는 골격의 문제에 주목해야 하는데요. 만 6~7세 치과 검진으로 턱 성장을 조절하면 교정만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고 경미한 주걱턱을 가진 사람이라면 2~5년간 치아교정만으로도 부정교합을 개선해볼 수 있으니 장기적인 치료계획을 세워 교정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턱이 삐뚤어져 있다면 당장은 아프지 않아도 외모뿐 아니라 턱 건강도 나빠지기 때문에 조기에 진료를 받고 알맞은 치아교정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