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치아교정 시 기억해야 할 것들 뭐가 있을까요? 나쁜 습관들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입니다. 한때는 치아교정이 부유한 사람들만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렇지 않죠. 주변에서 교정 중인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말입니다. 의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서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은 점점 늘고 있답니다.

 

치아교정은 고르지 못한 치열을 바로 잡고, 덧니나 부정교합 등을 바로잡기 위한 치료이지만 외모적으로도 개선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심미적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는 분도 상당합니다. 이처럼 치아교정은 대중화되었지만 교정 중이나 교정 후에도 여전히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분이 많은데요. 해서 오늘은 교정 중이나 교정 후 꼭 지켜야 할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먼저 치아교정 나쁜 습관을 살펴보겠습니다.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치과에서는 주의사항을 일러줍니다. 처음에는 무척 신경을 쓰며 잘 지키지만 두세 달이 지나고 나면 곧 잊어버리곤 하죠. 가장 먼저 고쳐야 할 치아교정 나쁜 습관은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는 습관입니다. 교정장치는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과한 힘이 가해지면 접착력이 떨어져 장치가 탈락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단단하고 질긴 음식이 가장 큰 원인이 되곤 하죠. 장치가 탈락하면 치과를 찾아 다시 부착해야 하는데 계획에서 벗어난 일정이 생기므로 당연히 교정 속도는 지연되고 맙니다. 

 

또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야 하는 날짜를 어기는 경우가 있어요. 치아의 이동이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한 후 환자 스스로 교정용 고무줄을 뺐다 꼈다 하는 부분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받아야 하는데 차일피일 미루며 치과 방문을 하지 않으면 자칫 계획과 다른 방향으로 치아가 이동할 우려도 있으므로 반드시 날짜를 지켜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구강 청결 유지와 구강 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구강악습관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이제 치아교정 후 지켜야 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지장치를 잘 착용하는 것입니다. 치아는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고자 하는 성질이 있어요. 교정이 완료된 시점에서 약 6개월 정도가 그런 성질이 가장 활발히 나타납니다. 해서 유지장치는 필수입니다. 고정식 유지장치라면 큰 걱정이 없겠지만 환자 스스로 탈착이 가능한 유지장치를 착용하는 경우라면 밥을 먹는 시간과 양치질 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자는 시간까지도 유지장치를 착용해야 합니다. 자칫 방심했다가는 애써 교정한 치아가 제자리로 돌아가 재교정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교정 후의 치아는 제 위치에서 이동하느라 약해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지요. 너무 센 힘을 주어 칫솔질 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고, 잇몸부터 부드럽게 쓸며 칫솔질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이 외에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든지 잇몸 퇴축이나 치아 탈회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면 즉시 치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교정한 만큼 오래도록 건강하고 고른 치아를 유지하려면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서울나란이치과교정과를 찾아 1:1 온라인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