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치아교정해도 다시 교정 필요하다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을 했는데도 치아 다시 교정, 즉 재교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써보려 하는데요. 

치아교정을 받고 나면 치료된 상태가 쭉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교정치료를 완료한 사람들 중 5%정도는 다시 치아가 비뚤어져 재 교정치료를 받아보시곤 합니다. 이유는 관리소홀이 가장 큰데요. 재교정을 받게 되면 시간과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기 때문에 교정된 치열을 잘 유지하려면 스스로 관리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치아교정을 했는데 왜? 다시 틀어질까? 

근본적인 이유일 수 있는데요. 사실 치료 직후에는 잇몸뼈와 주변 조직이 약해진 상태기 때문에 직후에는 잇몸이 치아를 단단히 지지해줄 수 없어 정상적인 잇몸 구조라면 견딜 수 있는 작은 힘에도 치아 배열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조직이 재구성될 때까지 채의 위치를 계속 잡아주는 관리가 필요한데요. 이 시기에 관리를 소홀히 여기면 결국 치아를 원래 위치로 되돌리고자 하는 힘과 치아와 연결된 잇몸의 섬유들도 원래길이보다 늘어나게 되면서 배열이 미세하게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적응해나가는 과정까지가 치아교정 치료과정인데요. 이때 교합관계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래는 가지런했는데 나이들어서 틀어져

또한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죠. 그 이유는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과 뼈가 퇴화하기 때문인데요. 치아가 흔들리거나 이동할 수 있고 치아의 마모나 손상으로 인해 치아 간격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 치아를 지탱하는 인대와 조직이 약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될 수 있는데요. 치아의 배열에 영향을 미치는 치아의 크기나 형태 변화, 교합의 변화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노인의 치아교정? 부모님 치아교정 

특히 나이가 든 환자분들의 경우 보조적인 치아교정과 포괄적인 치아교정으로 구분하여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치과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주 및 보철치료가 보조적인 치아교정이라면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교합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포괄적인 치아교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쓰러진 치아는 본래의 각도를 회복해 주기 위한 교정치료를 받아볼 수 있을 테고 정출된 치아는 본래의 잇몸뼈속으로 집어넣어주는 교정치료를 하는 등 주의깊은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릴 때 치아교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상황의 변동에 따라 재교정이 필요한 순간이 생겨날 수 있는데요. 건강나이가 늘어난 요즘 구강건강도 잘 살펴야 하겠습니다. 

 

어릴 때 교정하면 성인돼서 또 교정해야 한다던데

어릴 때 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인이 되어 다시 교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인데, 첫째로 성장 과정에서 치아와 턱의 위치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교정 치료 후 유지 장치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치아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나 뼈의 변화로 인해 치아 배열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 교정을 받았더라도 성인이 되어 다시 교정이 필요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유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교정은 더 이상 심미적인 목적의 치료법이 아닌데요. 올바르게 씹고 잘 씹을 수 있도록 배열을 맞추는 과정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치료가 시급한 케이스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만약 2025년 치아교정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저희 치과를 방문해 도움 받아볼 수 있는데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은 재교정은 물론 다양한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설측교정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치아교정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진심을 담아 진솔한 답변을 드리고 있으니 고민이 있다면 언제든 궁금증 물어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