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서울대입구역 야간진료 치과 임신 중 치아교정 가능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교정과 입니다. 오늘 아침은 무척이나 흐린 날씨이네요. 이따금씩 비가 내린다고 하니 출근 전 우산 꼭 챙겨가시길 바랄게요. 오늘날까지 이어온 외모관리, 사실 변하지 않는 딱 한 가지의 부위가 있었어요. 바로 치아의 모양과 배열이죠. 가지런하지 않고 부자연스러운 모양을 나타낸다면 이 것마저도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었고, 타인이 자신을 보았을 때 인상에 대한 오해의 여지를 줄 수 있어 콤플렉스가 될 수 있었어요.

 


이미지적인 모습만이 아닌 교합이나 삐뚤어진 이로 인해 저작 역할 등의 기능적인 부분도 추가되어 두 가지 부분이 동시에 충족되지 않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꽤 있었어요.  그래서 요즘은 성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진료로 꼽히고 있는데, 사실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상담을 받고 진료를 시작해도 되겠지만, 만일 임신 중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어떨까요?

 

 


치아 교정을 시작할 때에는 아무래도 처음 실시하는 검사가 매우 중요한데, 사실 임산부에겐 어떠한 약이든 따져보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실거에요. 단순히 가벼운 감기임에도 선뜻 태아에 영향이 갈까 약을 먹지 않는 상황에서 치아교정도 헷갈릴 수 밖에 없죠.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임신 중 치아교정이 가능해요. 하지만 출산 전 후에 권장을 드리고 있는데요.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는 충치나 잇몸의 상태 등 전반적인 구강 검진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 때 심각한 충치나 구강질환이 발생한 경우에는 간혹 마취가 필요한 치료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라면 마취제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전 후로 권장해드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함께 치아상태를 중간중간 점검을 해보기 위해 엑스레이 촬영 등을 실시하는데, 이 때 X선의 양은 극히 소량이지만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후로 미루는 것이 좋겠어요.


꼭 교정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임신의 중기인 4~6개월 정도 되었을 때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중의 경우 면역력이 특히나 약해질 시기이기에 면역력 관리는 물론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한 구강 질환에 각별히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오늘 서울나란이치과교정과에서 알려드린 임신 중 치아교정, 궁금증이 해결되었나요? 많은 분들께서 아마도 이 부분 궁금하셨을텐데요. 교정치료를 위해 내원한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상담 시 임신 여부를 알려주시길 바랄게요. 

 

본원에서는 현재 서울대입구역 야간진료 치과로써 치과교정과 전문의인 송규철 대표원장님께서 상주하고 계세요. 치아교정을 중점으로 진료를 봐드리고 있으니 복잡한 난도가 필요하거나 조금 더 신중한 맞춤 과정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편안하게 문의해보실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