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가지런이교정치과

어린 아이 부정교합 케이스별로 알아보자

반응형

어린 아이 부정교합 케이스 3

위턱과 아래턱의 어긋남이 없다. 즉 정상교합이라면 클래스 1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턱에 비해 위턱이 전방으로 돌출되어있다면 클래스 2의 부정교합이죠. 

마지막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돌출되어있다면? 이 역시 클래스 3의 부정교합입니다. 

보통 클래스 2에 돌출입이 포함되어있고 클래스 3에 주걱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교정계획을 세우기 전 CT 촬영 

교정계획을 세우려면 엑스레이 촬영 후, 아래턱의 어금니 위치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정확한 검진을 통해 플랜을 수립해야 했지만 성인과 달리 성장 중인 아이들의 경우에는 섣부른 발치를 할 수 없어 비발치 교정을 진행하는 편이 많습니다. 특히 주걱턱, 돌출입이 있는 경우에는 교정용 미니 스크류를 이용하게 되는데 (잇몸에 걸려 있는 고리 형태의 기구) 위 사진의 경유 상악 전체의 치열을 후방으로 이동시키는데 효과적인 히를 주기 위해 교정용 미니 스크류를 식립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악골의 성장을 억제하면서 상악 어금니를 후방으로 당겨볼 수 있죠. 

 

 

헤드기어를 이용한 치아교정

여기에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헤드기어를 이용한 교정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성장기 돌출입에는 꼭 착용해야 하는 장치인데요. 보기에는 불편해보이지만 성장 속도나 방향을 원하는 쪽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는 것이 추가장치를 이용할 필요없는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꾸준한 관리를 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모습을 얻어볼 수 있는데요. 성장기라는 시기를 잘 이용해 뼈 성장을 조절하고 미니 스크류를 동한 상악의 후방 이동을 진행한 것이죠. 그렇다면 성장기에 할 수 있는 교정은 이것 뿐일까요? 

 


 

소아예방교정장치 프리올소

프리올소, 들어는 보셨나요? 5세에서 10세에 해당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예방 교정치료라는 것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일명 혼합치열기, 유치가 빠지는 시기에 받아볼 수 있는 장치인데요. 치열의 개선은 물론 교합 개선도 가능하면 추후 수술로만 가능한 교정들을 예방적인 교정을 통해 미리 잡아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경우 영구치가 자라기 전에 진행하면 더욱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30년 임상경험의 교정전문의가 개발한 장치로 마우스피스형의 교정장치기 때문에 안심하고 치료받아볼 수 있습니다. 

 

 

 

치열교정뿐만 아니라 입 주변의 근육의 기능을 개선하는 훈련 MFT가 동시에 가능한데요. 입을 열고 자는 아이들의 악습관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코를 고는 아이들, 충치가 쉽게 생기는 아이들의 경우 상담을 통해 이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서울가지런이치과교정과치과의원 - 홈] 악조건의 주걱턱, 돌출입, 심한덧니를 오직 치아교정으

주걱턱, 돌출입, 심한덧니를 오직 치아교정으로 가지런이

gajirune.modoo.at

 

 

 

성장기 자녀의 교합 이상으로 교정을 고민하고 있다면 교정전문치과, 가지런이치과 의원에서 상담 및 진단 받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