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이스덕영치과병원

대구 돌출입, 튀어나온 입 때문에 항상 고민이라면?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만큼 입이 튀어나와 있는 돌출입은 큰 콤플렉스가 될 수 있는데요. 돌출입 개선을 위해 교정치료를 알아볼 때, 스스로 자신의 입이 튀어나온 정도만 육안으로 확인하고 치료가 필요한지 알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경우 돌출입 진단을 받게 되며, 증상에 따라 어떤 치료를 진행해야 할지는 의료진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얼굴을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돌출입이라고 합니다. 돌출입 정도와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며 궁극적으로 치아를 고르게 하고 환자의 얼굴 조화를 따져서 치료하게 됩니다. 돌출입은 잇몸과 턱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를 결정하시기 전 진단과 정밀검사를 한번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게 턱 모양에 따라, 잇몸이 보이는 정도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턱뼈의 위치나 크기에는 이상이 없지만 단순 치아만 튀어나온 경우인 일반돌출입, 아래 앞니가 앞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고 위턱이 큰 경우인 무턱돌출입, 위 앞니가 더 많이 앞으로 기울어 있고 아래턱은 앞으로 나오는 경우인 주걱턱 돌출입 이렇게 턱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 보이는 정도에 따라서는 편안하게 있을 때 위 치아가 2~4mm 정도 보이는 정상 잇몸 노출, 평소 4mm 이상 보이고 웃을 때 6mm 이상 보이는 과도한 잇몸 노출, 반대로 평소 치아가 거의 보이지 않는 부족한 잇몸 노출로 돌출입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 자가진단]

1) 코끝과 턱 끝을 자로 대었을 때 입술이 많이 닿는다.
2) 입술에 힘을 풀고 있으면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는다.
3) 입을 억지로 다물면 턱 끝에 주름이 잡힌다.
4) 코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거나 무턱처럼 보인다.
5) 팔자주름이 깊어 보인다.
6) 무표정이 퉁명스럽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7) 옆모습에 자신이 없고 사진을 찍으면 입 부분이 어색하다.

 

 

돌출입 교정은 어금니 발치를 통해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교정을 위해 확보한 공간을 이용하여 앞니가 들어가는 형태로 교정이 되면서 돌출되었던 입이 들어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발치를 하게 되는 치아는 심미적, 기능적 측면에서 비교적 덜 필요한 ‘소구치’라 불리는 송곳니와 큰 어금니 사이에 위치한 작은 어금니입니다. 치료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평균적으로 약 1년 6개월 정도이며 개인마다 치아 이동량이나 흡수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시작하면 돌출입이 개선되는 것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치열이 자연스럽게 좋아져 대화할 때 밝고 자신감 있게 웃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끝이 높아 보이고 턱 선이 살아나는 등 얼굴 윤곽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치아와 잇몸, 턱뼈와 얼굴, 구강 구조 등 정밀하게 진단한 뒤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 특성상 장기간 내원해야 하며 중간에 의료진 교체 없이 교정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검진을 함께 할 수 있는 치과에서 돌출입 교정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전히 고민스럽다면 치과의사 중에서도 1.7%인 치과 교정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출입은 얼굴뼈 구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각도에 따라서도 돌출의 정도가 다르며 기능이 저하되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치아교정은 한 번에 끝나는 일회성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진단부터 계획, 치료, 사후관리까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나에게 맞는 좋은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부터 교정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덕영치과병원 교정 전문의 김정호 원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