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가지런이교정치과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교정용 나사, 스크류 식립은 언제 할까?

반응형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교정용 나사, 스크류 식립은 언제 할까? 

교정용 나사는 치아의 원활한 이동을 돕기 위해 잇몸뼈와 입천장에 식립하는 나사형태의 재료입니다. 미니 임플란트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크기는 목제용 나사와 달리 무척 작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스러운 이동 결과를 낼 수 있고 식립과 제거가 용이하기 때문에 교정 시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본원에서는 멸균상태로 포장된 교정용 나사를 식립 직전 개봉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정용 나사는 이럴 때 사용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발치 공간을 폐쇄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금니 결손을 보강할 때도 사용하고 있고 쓰러진 치아를 세우거나 돌릴 때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교정장치는 서서히 힘을 주어 치아를 움직여야 하는데 치아를 움직이는 과정에서 각 치아마다 필요한 힘의 방향이나 기울기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장치 하나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힘을 주기도 어렵죠. 그래서 치열 전체라며 이동시킬 때, 혹은 어금니를 이동시킬 때는 큰 힘이 더해져야 하기때문에  교정용 나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움직이는 힘을 버티면서 힘의 작용을 돕고 있죠. 버팀목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정용 나사에서 중요한 것은 직경? 

나사의 직경은 무척 중요합니다. 치아 주변의 뿌리를 손상시켜서도 안 되고 치아를 파손시켜서도 안되는데요. 힘을 작용할 때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뼈의 깊이와 연조직의 두께를 고려해 나사를 식립할 각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교정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치과에서 교정과전문의 대표원장님께 진행받아보는 걸 권유드리는데요. 식립의 경우 부분마취를 하기 때문에 큰 통증은 없지만 마취가 풀려날 경우에는 어느 정도 불편한 감각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를 같이 처방해드리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부분은 아닌데요. 교정용 고무줄을 교정용 나사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어금니의 이동을 막으면서 앞니들을 당겨오는 식의 힘의 분배가 가능하고 치아를 밀어 악궁을 늘려야 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정용 나사는 의도적으로 상처를 낸 것

교정용 나사는 위생관리가 불량하면 염증이 생겨날 수 있는데요. 특별히 구강위생에 신경을 써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해야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교정용 칫솔과 치간칫솔의 사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해볼 수 있어야 하겠죠? 만약 나사가 헐거워졌다면 지체없이 치과를 찾기 바라며 습관적으로 혀를 사용해 나사를 건드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서울가지런이치과교정과치과의원 - 홈] 악조건의 주걱턱, 돌출입, 심한덧니를 오직 치아교정으

주걱턱, 돌출입, 심한덧니를 오직 치아교정으로 가지런이

gajirune.modoo.a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