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가지런이교정치과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때 치아교정? 돌출입 교정 해야 할 때

반응형

홈페이지 바로가기!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때 치아교정? 돌출입 교정 해야 할 때 

평소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고, 입을 억지로 다물려고 했을 때 턱에 호두껍질 모양의 주름이 잡힌다면? 돌출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억지로 다물려고 힘을 주었다는 것은 정상교합이 아닌 부정교합이라는 소리인데요. 힘을 줬는데도 입술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다면 돌출입 증상과 덧니 증상이 맞물려 있을 수 있습니다. 

 

 

 

 

돌출입과 무턱이 같이 있을 수 있나요? 

돌출입과 무턱이 같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네, 같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위 증상들은 돌출입 교정치료를 하게 될 때 무턱 경향도 많이 상쇄되는데요. 무턱과 돌출입의 경우 제대로 교정하지 않을 경우 턱관절 장애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교정치료를 통해 부정교합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의 경우 영구치로 전환이 끝난 12세~13세에 시작해도 좋은데요. 돌출입이 치아성이냐, 골격성이냐에 따라 치료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유치가 자라는가 6세에 미리 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해 윗니, 아랫니 간격과 더불어  무턱과 턱뼈 돌출 부정교합 상태를 진단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돌출입은 미니 스크류 교정을 이용하는 편

본원에서는 치료초기부터 미니스크류를 식립해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돌출입의 경우 입을 뒤로 밀어넣는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당한 이동공간이 필요한데요. 이런 경우에는 억지로 비발치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발치 후 발치 공간을 미니스크류를 이용해 상하악 앞니를 배열하고 앞으로 나온 치아를 후방으로 밀어넣는 치료가 동반되어야 하겠습니다. 미니스크류를 식립하게 되면 잇몸뼈에 식립하기때문에 미니임플란트 교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때 잇몸뼈에 식립한 미니스크류를 지지다 삼아 교정용 고무줄을 걸어 힘을 주어 돌출 부위를 후방으로 밀어넣게 되는 것입니다. 

 

 

돌출입? 골격성이냐 치열성이냐

대부분 골격성이면 수술을 같이 진행하는 편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전체치아를 후방으로 이동해 돌출입을 해소하는 방법도 개발되었으니 꼭 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해 선 상담 후 수술결정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특히 부모 중 한 명이라도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라면 자녀에게도 부정교합 증상이 생겨날 수 있으니 일찍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면 수술하기 전 치아교정만으로도 돌출입을 예방할 수 있겠는데요. 돌출입은 주변 안면 구조와의 관계 및 원인 요소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치아교정으로 경력이 무척 중요하니 치과 선택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Tip. 돌출입 자가진단법

1. 코끝과 턱 끝을 연결한 선에서 윗입술과 아랫입술 간의 거리를 잰다.
2. 평균적으로 윗입술이 선에서 약 2mm 나오고 아랫입술은 선에 닿는다.
3. 하지만 아랫입술이 좀 더 후방에 위치해야 심미적으로 여겨진다.

 

심한 부정교합도 치아교정만으로도 안정적인 정상교합을 유지해볼 수 있겠는데요.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 의원을 방문해 증상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플랜을 수립한다면 2, 3년 내외로 원하는 구강건강을 얻어볼 수 있겠습니다. 상단의 스티커를 누르면 홈페이지로 이동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신논현역 2번 출구에서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의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