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가지런이교정치과

심한덧니교정? 레버암과 미니스크류

반응형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덧니가 심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간혹 덧니가 너무 심하다! 라고 눈으로 느껴질 정도의 케이스를 갖고 있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오늘은 덧니 케이스 중에 심한 덧니 케이스 교정사례를 가져와봤습니다. 

 

 

교정 전 사진 정면
교정 전 상악저작면

 

저희 치과를 찾아준 환자분의 케이스는 여러 개의 치아가 포개어져 있는 심한 덧니 케이스에 해당됐는데요. 구강위생관리가 어려웠기 때문에 덧니 때문에 양치질에 어려움을 겪어왔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잇몸이 자주 붓고 피도 많이 났다고 하는데요. 덧니와 비뚤어진 치열이 콤플렉스기도 했고 웃을 때 자신감이 없어 소극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스크를 쓰고 다닐때가 좋았다고 하는데요. 환자분의 경우 치아끼리 포개진 정도가 심했기 때문에 치태와 치석이 잘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환자분의 경우 치아가 정상적인 위치에 자라지 못해 덧니로 발현된 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환자분의 나이가 20대 초반인것을 감안하면 덧니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가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서울가지런이 치과 교정과 의원에서는 덧니의 원인을 파악해 교정플랜을 수립했는데요. 환자분의 경우 턱뼈가 작거나 치아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 생기는 공간 부족으로 판단하고 공간의 확보를 위해 상악, 하악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후 초기 단계부터 미니스크류를 식립해 앞니를 배열해나갔습니다. 사실 배열이야 가능했어도 앞니의 뻐드러진 느낌까지 잡기에는 쉽지 않았는데요. 돌출감도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LAMI 테크닉을 이용한 상악 구치 후방이동을 시행했습니다. 사진을 보면 레버암과 미니스크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궁확장 장치, LAMI 테크닉은 본원의 임승민 원장님의 논문으로 발표된 바 있는데요. 입천장을 가로지르는 철사로 입실천장의 미니스크류가 상악 어금니의 뿌리를 어금니의 머리와 같은 비율로 후방 이동시킬 수 있게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악 치열이 많은 양의 후방이동을 해도 안정성이 확보될 수 있는데요. 교정치료 후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원하는만큼의 돌출감 해소는 물론이고 치아의 뿌리까지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확보되는 교정방법. 위의 기술로 환자분의 심한 덧니 교정은 진행이 되었으며 치아배열과 뻐드러짐, 돌출의 정도를 함께 개선해나갔습니다. 

 

 

치료 후 30개월

 

 

그리고 이게 치료 30개월이 지난 정면 사진입니다. 앞서 보였던 심한 덧니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죠. 교정 전부터 완료시점까지 사진을 찍어 남겨두기 때문에 환자분의 케이스가 많은 분들에게 용기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 의원에서는 교정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곳으로 복잡해보이는 심한 덧니 증상도 충분히 개선하고 있는데요. 수많은 임상경험을 통해 안정성이 입증된 장비만을 사용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하단의 배너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