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가지런이교정치과

성인의 돌출입 설측교정? 그런데 치조골 소실이 있어

반응형

홈페이지 바로가기!

 

 

 

환자의 개선 요구 사항

1. 상악 우측 제2소구치 상실 방치로 제1소구치가 후방으로 쓰러져 임플란트 식립 공간이 확보되지 않는 상태
2. 상악 앞니의 벌어짐과 상악 전치의 뻐드러짐
3. 하악 전치의 비뚤어짐
4. 무턱 증상
5. 돌출입 증상으로 인해 입을 다물기가 어렵고 퉁명스러운 인상
6. 전체교정이 힘들다면 부분교정으로 상악 제2소구치 공간 확보 요구

 

안녕하세요?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치조골 소실이 있는 성인의 돌출입 설측교정 케이스를 가져와봤습니다. 

치아 상실을 오래 방치한 결과 비어버린 공간으로 주변의 치아가 쓰러진 경우인데요. 

 

 

교정 전 환자분의 구강상태는 상악우측과 좌측의 위치상의 큰 차이를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측면의 경우 상악의 뻐드러님도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다 앞니의 벌어짐도 있어서 전체적인 교정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씹는 면을 보면 전체적으로 비뚤어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여기에 무턱까지 갖고 계셔서 환자분께서 명확한 치아교정 니즈를 갖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환자분의 경우 치조골이 소실되었기 때문에 교정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이미 다른 곳에서 들은 바 있었는데요. 

 

치조골이 소실되면 지지도 어려울뿐더러 치아로 일정한 힘을 전달하기도 어려운데요. 치아교정을 한다고 해도 기반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기존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거나 치아가 흔들려 탈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환자분의 경우 확실한 염증조절치료 후 교정을 진행했는데요. 하악 과두가 상당히 흡수가 된 상태여서 턱관절이 약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치료 도중에 정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중요했는데요. 상기 환자처럼 전형적인 계란형 얼굴로 아래턱이 작고 무턱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얼굴이 길어지고 입술이 벌어지는 증상이 생겨날 수 있어서 주의하면서 교정치료 플랜을 수립해야 했어요. 그래서 환자분의 경우에는 설측교정으로 진행을 도와드렸는데요. 

 

 

설측교정으로 할 경우 협착교정에 비해 제2대구치의 설측교두의 수직적 정출 가능성이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하악의 시계방향 회전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환자분의 경우 나머지 세 곳의 소구치를 발치하고 미니스크류에 교정용 고무줄을 잡고 돌출입교정을 진행했는데요. 상악 전치를 후방으로 이동시키면서 미니스크류의 힘으로 설측교두의 정출을 막는 정도가 아닌 함임시켜 하악골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게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얼굴길이를 짧게 만들 수 있으면서 무턱 증상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짜잔! 총 치료기간은 1년 6개월 정도 소요됐는데요. 상악 앞니의 뻐드러짐과 돌출입 개선이 되었고 불규칙적인 치열도 가지런한 배열로 완성이 되었습니다. 돌출입과 무턱 증상의 개선여부 안모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하악골이 전방 및 상방으로 나와 얼굴의 길이가 짧아졌고 무턱 느낌도 개선되어 턱끝이 살아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치료가 끝난 후 3년이 지난 시점에도 건강한 상태로 유지가 되었는데요. 치료를 마친 후에도 꾸준히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 의원에서 검진을 받아보고 계십니다. 

 

 

 

치조골 소실이 심한 환자분, 치료 도중에 염증 조절만 잘 이루어진다면 교정치료가 가능하다는 점 오늘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타 치과에서 교정이 힘들다는 답변을 받고 마음이 아팠을 환자분께 행복한 나날들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혹시 교정이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면 저희 서울가지런이치과 교정과 의원을 방문해 도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