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치아교정 장치 선택법? 나한테 맞는 방법 어디서 설명 듣죠?

반응형

 

 

치열이 들쑥날쑥하거나 위아래 교합이 어긋난 상태라면 치아의 기능상 이유와 심미적인 면을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가령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치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저작이 어렵다거나 아예 저작이 불가능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입이 돌출된다거나 하관이 비정상적으로 나와 보여 외모적인 부분에서도 스트레스를 크게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죠. 따라서 적극적으로 치아교정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 정도가 소요되므로 교정 전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요. 교정과전문의가 있는 치과 선택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교정장치 선택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교정장치 선택하는 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생각해 보면 되는데요.

 

직장인의 경우에는 대외적인 활동이 많기 때문에 티 나지 않는 교정장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서비스업에 종사하여 사람을 자주 대해야 하는 직업군이나 강사나 교사, 방송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에도 외모적인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죠. 이때는 설측교정이나 콤비교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설측교정은 교정장치를 치아의 안쪽면에 부착하게 됩니다. 혀와 맞닿기 때문에 이물감이 있긴 하지만 일주일 가량의 적응 기간을 거치면 곧 불편함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설측교정은 비용 부분에서 부담이 큰데요. 심미성과 경제성 모두를 만족시키고 싶다면 콤비교정을 고민해 볼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잘 드러나 보이는 윗니는 설측으로, 입술에 가려지는 아랫니는 일반적인 순측교정으로 진행하는 것이죠. 

 

 

 

 

이 외에 투명교정도 있는데요. 특수한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투명한 장치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장치를 마우스피스처럼 탈착할 수 있어 위생관리가 편하고, 말 그대로 투명한 재질이어서 티가 나지 않는 편입니다. 치아의 이동 양상에 따라 주기적으로 장치를 교체해야 하지만 매번 치과를 방문할 필요 없이 정확한 예측을 통해 미리 장치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투명교정은 모든 케이스에 적용이 어렵고 치간이 벌어졌다거나 하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교정기간의 단축이 중요한 요소일 수 있는데요. 이때는 클리피씨교정이 추천됩니다.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빠른 편이고, 교정 시 통증이 적은 편이죠. 또 장치 자체에 브라켓이 내장되어 있는 디자인이라 철사나 고무링으로 교정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불편함이 덜하고, 음식물의 끼임이 적습니다. 게다가 장치 자체의 부피가 작으며 세라믹 소재로 제작되어 심미성도 좋은 편입니다. 

 

치아교정 시 다른 무엇보다 경제성을 고려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메탈교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심미성은 떨어지지만 교정력이 우수하여 여전히 많은 환자가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환자의 치아배열이나 잇몸뼈의 상태, 얼굴형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교정장치의 선택은 환자의 선호도만으로 선택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르는데요. 교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의료진과 긴밀하게 상담하는 과정에서 적합한 장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의료진도 무리가 없는 선에서 가장 효과적인 장치를 추천하므로 무조건 원하는 장치를 고집하는 것은 지양하시기를 바랍니다. 

 

실력과 경험을 겸비한 교정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안정적인 교정을 받고 싶은 분들은 서울나란이치과교정과를 찾아주시면 되는데요.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상단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