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아무생각없이 치아교정하면 턱관절 이상 생긴다?

반응형

치아교정, 무턱대고 시작하면 낭패볼 수도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를 위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분이 늘고 있습니다. 치아의 기능적인 문제를 바로잡는 것 외에 부수적으로 외모적으로 한층 나아진 모습을 만들 수 있다는 후기를 통해 더욱 관심을 받고 있죠. 

 

 

 

이런 이유로 인해 주변을 둘러보면 곳곳에 치과들이 참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교정으로 인해 치아교정후턱관절 통증에 시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미리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치아교정 케이스에서 치아교정후턱관절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까요. 게다가 치아교정 탓에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극히 드뭅니다. 교정 전부터 턱관절 이상이나 안면비대칭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었을 확률이 더 크다는 의미입니다. 

 

턱관절 이상과 그로 인한 안면비대칭은 몇 가지 특정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데요. 교정치료를 받기 전 자가진단을 하고 치과를 방문한다면 상담 시 훨씬 수월하게 상담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자가진단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검지로 귓구멍을 막고 아~ 하고 입을 벌렸을 때 좌우의 조임 정도가 다르다.
2. 정면에서 거울을 봤을 때 좌우 페이스 라인의 차이가 크다.
3. 얼굴의 정면 사진을 찍고, 중앙에 세로선을 그었을 때 틀어짐이 관찰된다.
4. 나이가 들면서 점점 비대칭 증상이 심화된다.
5. 웃을 때 유독 얼굴 균형이 다르다.
6. 정면에서 봤을 때 눈의 높이에 차이가 있다.
7. 입이 좌, 우 한쪽으로 쏠려 있으며 인중을 기준으로 입술의 크기가 다르다. 

 

 

 

 

위의 사항들에 해당된다면 턱관절 이상 및 안면비대칭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치아교정을 목적으로 치과를 방문했을 때 반드시 의료진에게 고지하여 더 세밀하게 진단과정을 거친 후 치아교정에 임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정 후 증상이 발현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치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교정 전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지 않아 교정 후 발현되기도 하고, 발치교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교정 전 반드시 문제가 될 만한 증상들을 바로잡은 후 교정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가깝다는 이유로 동네 치과 중 아무데나 방문하면 되겠지 하는 생각보다는 실력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치과인지, 교정전문치과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본 후 교정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서울나란이치과교정과에서 교정 적합여부를 확인하고 안정적인 교정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모든 치아교정 케이스에서 치아교정 후 턱관절에 문제가 생겨나는 일은 아니지만 교정치료를 받기 전 자가진단 후 치과를 방문해 상담을 하는 것이 원활한 교정 과정이 될 수 있겠는데요. 교정 전에 턱관절 이상 및 안면비대칭이 없었는지 확인한 후 적절한 치료를 선행해 도움을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