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돌출입 치아교정 체크포인트! 교정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

반응형

 

돌출입은 코와 턱끝에 비해서 입이 전방으로 돌출돼 있는 모습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말하고 먹고 표정을 지을 때 눈에 띄는 입매가 돌출이 된 만큼 전반적으로 세련되지 못하고, 퉁명스러운 인상으로 보이기 쉬워 이를 콤플렉스로 여기는 이들도 많죠. 사실 돌출입의 경우 기능적인 문제가 더 큰데요. 잇몸이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입을 다물기 어렵고, 음식물을 씹을 때 교합이 맞지 않아 불편하거나 발음이 분명하지 않아 발성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흔히 돌출입 수술을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정도에 따라서 수술을 하지 않고도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반면, 수술 없는 돌출입 교정은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변화 추이를 관찰하며 개선할 수 있기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합니다. 

 

 

 

참고로 돌출입 교정을 할 때 과한 힘으로 무리하게 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치아 끝부분이 정상부분을 넘어 입 안쪽으로 들어가는 일명 옥니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구치부, 전치부 미니스크류를 이용해 옥니를 방지해볼 수 있는데요. 돌출입 치아교정은 설측교정을 진행해 빠르게 교정해볼 수 있으며 심미적인 교정을 원할 경우에는 콤비교정 방식을 통해 돌출입을 교정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돌출입 자체에는 여러 유형이 있고 그에 따라 치료방법이 나눠지는데요.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맞는 맞춤 교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치아교정 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보고 있는 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돌출입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작은 어금니 중 일부를 발치하고 그 공간으로 앞니를 뒤로 잡아당기는 발치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나 요즘에는 교정용 미니스크류를 이용하여 비발치 교정으로 어느 정도 돌출을 개선할 수도 있는데요.  돌출입 교정치료 순서는 우선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치아를 뒤로 당기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치열이 많이 틀어지지 않은 경우는 입을 먼저 집어넣고 치열을 맞추는 선돌출개선 교정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돌출입 교정치료에는 평균 2년 내외의 시간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내원을 통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치료 후 유지 관리까지 책임지는 교정전문 치과인지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돌출입 역시 가족력 혹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손톱을 치아로 깨물거나 구강호흡을 하는 등의 습관은 돌출입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성장 중이라면 치아 배열은 물론 턱 성장 등을 조절하는 데 집중해볼 수 있는데요.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골격이 계속 자라므로, 잘못된 턱 성장을 조절해주면서 전반적인 치아 배열도 정상적으로 맞춰줄 수 있도록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성인은 성장기 아동 청소년보다 치아 이동 속도가 더딘 편이므로 치아를 안정적으로 이동시킬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전반적인 구강 건강이 악화된 경우 치료를 선행한 후 교정을 시작하는 등 개별적으로 맞는 계획을 세워 치아를 제 위치로 움직이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설측교정전문치과,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에서 돌출입 교정 상담을 편하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