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새해 목표로 금연? 금연하면 치아 색도 돌아와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이제 내일 모레면 2023년 새해죠. 새해 목표로 금연을 선언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금연이 쉽지 않은 이유는 니코틴 금단 현상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은데요. 금연의 장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금연을 하면 더 이상 니코틴을 공급받지 못해 기침, 갈증, 가래, 두통, 짜증, 인후염, 불안, 불면, 식욕 증가, 집중력 장애, 우울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이 증상을 참지 못하고 결국 흡연을 하게 되는데요. 금연 후 일주일 이내 최고조로 증상이 나타나며 개인에 따라 2∼4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단시간에 입 냄새 및 머리카락, 옷 등의 나쁜 냄새가 사라지며 치아나 손가락 착색이 사라지고 후각이 돌아와 음식 맛이 좋아지며 일상생활 시 숨이 덜 차게 되는데요. 장기적으로는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의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연을 마음 먹었다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휴식을 취하거나 심호흡을 통해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 및 운동을 하거나 본인이 경험했던 즐겁고 평화로운 장면들을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늘 입안에 영향을 줬던 화학물질이 사라지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갈증, 기침, 목이나 구강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배고픔을 자주 느낀다면 참기 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치과 의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환자분들을 만나다보면 입 안을 들여다보는 것 만으로도 흡연을 하는지, 비흡연자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입술색깔이나 구강 내 잇몸색깔만 봐도 어느 정도 구별이 됩니다. 흡연환자분들의 잇몸색과 입술색은 어느정도 검정빛을 띠게 되는데요. 니코틴성분 때문에 피부 점막내에 있는 멜라닌세포가 자극을 받아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치아 색도 착색이 되기 때문에 보기 좋아보이지는 않는데요. 금연이 쉽지 않다면 흡연의 시도를 줄여나가면서 시작을 해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돈도 아끼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금연, 새해에는 꼭 성공해보시기 바랄게요! 빠르게 착색돼는 치아에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지금이 기회! 올바른 양치질과 금연으로 치아건강 지켜보시기 바랄게요. 주기적인 스케일링은 구강건강과 밝은 미소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죠. 새로운 해를 맞아 치아건강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서울나란이치과 의원은 콤비교정, 설측교정을 통해 건강한 교합력을 맞춰 씹는 힘과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회복해볼 수 있는데요. 재교정 상담도 진행하고 있으니 언제든 편안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