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양치할 때 칫솔에 물 묻히고 하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 :서울나란이 교정치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올바른 칫솔질과 관련한 건강상식을 알려드릴텐데요. 잘못된 양치질 정보에는 칫솔에 물을 묻히는 게 있는데요. 칫솔과 치약에 물을 묻히면 좀 더 수월하게 양치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물을 묻혀 칫솔질을 하게 되면 단시간 내에 거품이 입 안에 가득 차기 때문에 양치질이 빨리 끝나게 됩니다. 즉, 물을 묻히지 않고 칫솔질을 시작해야 구석구석 이를 닦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빨리 닦는 것과 꼼꼼히 닦는 것을 힘의 차이로 두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를 세게 닦아 치아가 마모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힘을 주지 않고 살살 닦는다고 생각하지 않고 치아의 방향에 맞게 칫솔질을 진행하는 게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특히 치아가 마모되고 깨지는 이유는 강한 칫솔질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교합악력이라는 강한 힘과 스트레스, 치아 배열 등의 문제가 있는데요. 치아에 비틀리는 힘이 작용하게 되면 치아의 목 부위가 깨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치아를 살살 닦으면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적당한 힘을 주어 양치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잇몸질환이 있다면 더 약하게 양치질을 해야 하는 건 아닐까? 싶겠지만 사실 잇몸이 자주 붓거나 치주질환을 앓고 있다면 평소 자신이 칫솔질을 하는 강도보다 2배에서 3배 정도 강하게 칫솔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잇몸이 부어 피가 난다면 피가 날수록 더 칫솔질을 해 부어있는 잇몸 속의 염증이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스케일링과 정확한 칫솔질을 통한 예방관리가 중요한데요. 스케일링을 한 뒤에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겼다고 오해하는 분이 계시지만 사실은 치석을 제거해 염증과 함께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아 가려져 있던 틈이 보이는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잇몸건강에는 더욱 좋은데요. 스케일링 후 올바른 칫솔질 교육을 통해 구강환경을 개선한다면 문제 없이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 상태를 유지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민간요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소금 양치도 조심하는 게 좋은데요. 소금을 사용하게 되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잇몸의 점막 내 수분이 빠져나가 점막 손상을 일으킵니다. 일시적으로 염증 부위 수분이 빠져나가 부기가 줄어들면서 개운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점막 손상이 또 다른 감염으로 이어져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구강지식, 치과를 방문해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하겠죠? 남들보다 충치가 자주 걸리거나 구취가 심하다고 느껴진다면 치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서울나란이 치과 교정과 의원을 방문해 구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