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돌출입, 무턱이랑 같이 있을 수 있나요?

반응형

 

신체 변화가 큰 청소년기에는 치아와 턱뼈 성장도 빠르게 일어납니다. 그런만큼 부정교합이나 턱뼈의 잘못된 성장을 방치할 경우 성인이 돼서 치료하기 어렵거나 수술이 불가피해지는데요. 성장기에 치아배열을 잘 체크해야 위, 아래교합 및 좌우 턱 균형 등을 주의깊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골격 부조화를 동반하는 부정교합이 고착되기 전에 올바른 치아배열과 함께 악궁과 턱뼈의 정상적 성장을 유도하는 치아교정이 포인트가 될 수 있겠죠. 

 

 

무턱이나 주걱턱은 유전적 영향이 크기 때문에 되도록 1차 교정기인 6~8살 경에 예방적 차원의 교정 치료를 고려해야 영구치 및 턱뼈 성장을 정상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데요. 늦어도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끝내야 골격적 부정교합을 해소해 양악 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 교정치료에서 교정 장치 못하게 중요한 것은 현재 구강구조와 향후 성장 추이 파악인데요. 

 

 

구강과 얼굴 골격이 어떻게 성장할지 예측해 교정 계획을 세워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기는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이 왕성한 만큼 변화도 커서 사춘기가 끝날 때까지 교정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치아와 턱 상태를 정확히 진단해야 부정교합이나 턱 기능 이상을 막을 수 있거니까 때문입니다. 물론 교정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Q. 돌출입 자가 체크 리스트
· 어딘지 모르게 세련되지 못한 인상이고 항상 화난 듯한 인상이다.
· 코끝과 턱끝을 딱딱한 자로 대어 보았을 때 입술이 자에 닿는다.
· 무턱처럼 보인다.
· 입을 다물기 힘들거나 입을 다물어도 턱 끝에 호두모양의 주름이 잡힌다.
·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드러나 보이고 입술이 두꺼워 보인다.
· 입 주변부의 시커먼 그림자가 확연히 눈에 띈다.
· 입을 벌리고 자게 되므로 일어나면 입안과 입술이 건조하다.
· 깊은 팔자 주름이 잡힌다.
· 무의식중에 자주 입이 벌어진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주걱턱, 무턱, 돌출입, 개방교합, 덧니, 앞니 벌어짐 등의 정도를 면밀히 살핀 후 연령별 특성에 따른 개인 맞춤형 교정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구강 내 공간 유무에 따른 발치 여부도 결정해야 하며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이 어려운 부정교합인 경우는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치아교정은 구조와 기능적인 부분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하는데 일부만 선택적으로 개선하면 턱관절과 교합, 저작력 등에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치아교정과 전문의 원장이 있는 교정전문치과에서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 상담 시에는 주치의가 변동없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치과인지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잘 되어야 유지관리자 잘 되기 때문에 치아재교정 걱정도 덜 수 있는데요. 빠른 치아교정으로 부정교합을 바로 잡는 게 건강에 좋으며 기능적인 부분,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한 장치도 준비되어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 진행해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