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반려동물이 쓰는 치약 사람이 써도 괜찮을까?

반응형

 

반려동물이 쓰는 치약 사람이 써도 괜찮을까? 


반려동물 전용 치약 사람이 써도 될까?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전용 치약을 사람이 써도 될까? 하는 황당한 궁금증을 소재로 이야기를 해볼텐데요. 다들 내심 궁금해하신 적 있지 않았나요? 그 반대로 사람이 쓰는 치약을 동물이 써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반려동물용 치약은 반려동물의 구강 건강을 위해 특별히 제조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용하는 치약과는 성분과 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용 치약을 사람이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사람용 치약은 사람의 구강 건강을 고려하여 제조되었기 때문에,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치약을 사용할 때에는 사람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고양이용 치약을 사람이 사용하게 되면 어떨까? 

강아지고양이용 치약은 동물의 특수한 구강 구조와 필요에 맞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사람이 사용할 경우 일부 성분이나 농도가 사람의 구강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사람이 동물용 치약을 사용할 경우, 입안의 민감한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용 치약은 동물의 특수한 구강 상태를 고려하여 제조되었기 때문에, 사람의 구강 건강에는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고양이용 치약은 동물의 구강 건강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며, 사람은 사람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용 치약은 사람의 구강 건강을 고려하여 제조되었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사람이 사용하는 치약을 반려동물에게? 

보통 동물에게 절대로 사람 치약을 쓰지 말라고 하죠. 왜냐하면 사람이 쓰는 치약에는 대부분 불소가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치아표면을 단단하게 해 치아를 산으로부터 보호하고 불소자체가 삼켰을 때 유해한 성분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사람이 쓰는 치약은 거품을 내기 위한 계면활성제가 들어가는데 계면활성제를 삼키게 될 경우에는 소화기관에 좋지 않고 간에도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람과 동물 치약은 각각 분리하여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양치질 잘했는데 충치 잘 생기면? 

마지막으로 양치질을 잘했는데 충치가 잘 생긴다면 원인은 치아배열 및 구강관리 습관, 유전 등의 이유일 수 있습니다. 치아배열이 규칙적이지 않다면 치아 사이사이에 미생물이 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양치질과 같은 구강습관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구강건강이 나쁠 수 있습니다. 또 유전적인 이유로 남들보다 유독 충치균의 저항에 약할 수 있는데요. 단 음식을 좋아하는 식습관도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구강구조의 문제로 치아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니 충치가 잘 생긴다면 치과의사와 상담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게 좋겠죠? 

 

 정기적인 구강 위생 및 치과 검진은 충치 예방에 매우 중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