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나란이교정치과

비염 치료가 먼저 일까 치아교정이 먼저 일까?

반응형

비염 치료가 먼저 일까 치아교정이 먼저 일까? 

안녕하세요? 서울나란이치과 교정과 의원입니다. 오늘은 비염치료와 치아교정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비염수술과 치아교정 중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까요?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한만 정보를 가져와봤습니다. 

 

비염치료는 계속해야 합니다. 

사실 비염은 교정치료 전에도 받아야 하고 교정치료 중에도 계속해서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구호흡을 하게 되면 혀가 아래로 떨어지게 되고 돌출되는 경향이 생기게 되는데요. 혀가 안쪽에서 돌출하면서 치아를 바깥쪽으로 밀어내게 됩니다. 결국 교정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의도한대로 치아가 잘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치아교정이 어렵게 되거나 장기전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교정장치가 입안에 붙어 있을 때는 구강위생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더 신경써야 하지만 구호흡을 하게 되면 충치나 잇몸질환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마찬가지의 의미로 치료가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구호흡을 하게 되면? 

전에 말한 것처럼 구호흡을 하게 되면 입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다른 구강질환이 생겨날 수 있는데요. 충치나 잇몸질환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중간에 포기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두 가지 진료 중 한가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을 수 있을 때 제대로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돌출입 치아교정을 하면 구호흡이 줄어드나요? 

구호흡, 입으로 하는 호흡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돌출입이라는 구강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면 돌출입 치아교정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해볼 수 있는데요. 교정치료를 통해 입을 넣어주어 해결하게 되면 입술을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다물게 되기 때문에 구호흡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구강조직들이 정상화되기 때문에 과도하게 튀어나와있던 입술이라든가, 턱끝 주변의 근육들이 정상화 되면서 혀의 위치나 자세, 운동패턴도 돌아오게 되는데요. 돌출입교정을 구호흡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은 구강에 안 좋은 나쁜습관들은 잘 관리해야 하겠죠. 

 

만약 구호흡을 못 고친다면 돌출입이 다시 되기도 하나요? 

교정 후에도 구호흡을 고치지 못했다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까요? 치아교정은 원래 자기 자리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주의는 해 주어야 합니다. 돌출입교정을 하고 지속적으로 비염관리가 안 되어있다면 자체의 재발경향과 함께 재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비염치료는 교정전, 중, 후에도 꾸준히 신경을 써 줘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유지장치를 이용해 치아교정 결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구강호흡과 돌출입 교정의 상관성, 비염치료와 관련한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본원은 돌출입교정을 원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방문하는 설측교정 전문치과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직접 내원하여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돌출입 원인과 구강호흡, 그리고 비염 치료 중 고민이 되었다면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